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스토리

주린이끄적 : 주식이란? 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다우 총정리

by 석스온더비치 2020. 8. 13.

안녕하세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경제가 불안정한 상황 속에 

주식시장에는 예상치 못한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일명 동학 개미 운동이 일어나면서 

뉴스 헤드라인을 가장 많이 장식한 말이 바로 '코스피' 였습니다. 

코스피 2000선이 깨지고 120까지 간다는 말이 많았었죠,

 

 

하지만 오늘의 코스피는 오르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상승하면 보통 내가 보유한 주식도 오르고, 

코스피가 하락하면 내가 보유한 주식도 함께 내리는 것 까진 알겠는데..

 

정확히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는 무엇일가요?

 

우선 제목에서 언급한 코스피, 코스닥, 다우, 나스닥 모두 하나의 '지수'를 말합니다. 

우선 지수를 알기 전 저희는 '주식이란 무엇인지'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이란?

주식시장이란, 주식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주식의 발행시장은 창업 초기의 기업은 소수의 특정인에게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기업이 성장하고 보다 많은 자금이 필요해지면 주식을 거래소에서 거래하기 위해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하여 주식을 모집 도는 매출하는 기업공개(IPO :  Initial piblic offering)를 하게 돼요.

 

이때부터 누구나 거래소를 통해 이 기업의 주식을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게 되고 기업은 자금이 필요해지면 유상증자를 통해 추가적으로 주식 발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기업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장기적으로 자기 자본을 조다하는 시장을 주식 발행시장이라고 합니다. 

 

유상증자: 신주를 발행하여 자금을 새로 조달, 자본금을 늘리는 일


 

 

 

**유가증권시장(KOSPI), 코스닥(KOSDAQ) 

 

 

이렇게 발행된 주식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유통시장(secondary martket)이라고 해요.

우리나라의 주식 유통시장은 유가증권시장(KOSPI), 코스닥(KOSDAQ), 코넥스(KONEX), 프리보드(Free board) 시장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유가증권시장이란 한국 거래소(KRX)에서 개설, 운영하는 시장으로 엄격한 상장 요건을 충족하는 주식이 상장되어 거래가 되는 시장이예요. 그러다보니 우리가 흔히 아는 대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 한화, 하이닉스, 대한항공 등)

국내종합주가지수(코스피 KOSPI)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로 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됩니다. 코스피는 비교시점의 시가총액 / 기준 시점의 시가 총액 X 100 입니다. 

 

코스닥시장(KOSDAQ)은 유가증권시장(KOSPI) 보다는 상장 기준이 완화된 편이어서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씨젠, 에코프로비엠, 솔브레인홀딩스 등)

 


 

 

**다우 나스닥 지수

 

 

다우나스닥 지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한국 주식시장을 나타내는 지표라면, 다우와 나스닥은 미국의 주식시장의 지수입니다. 

 

다우 는 꼭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갖지 않아도 뉴스에서 한 번쯤은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거예요. '다우'는 사람 이름입니다. '미국의 경제의 중심지 윌가의 다우 존스 앤 컴퍼니' 라는 회사의 창립자인 다우가 만들어 낸 지수이며, 미국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을 뽑아서 구성한 지수입니다.

 

추가적으로 다우는 다우30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 30개를 평균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디즈니, 애플, 3M, 코카콜라, 맥도날드, 비자 등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초우량 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스닥 은 단어들을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축약어입니다. '전미증권협회 주식시세 자동통보체계('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의 줄임말입니다. 나스닥은 창립 당시부터 컴퓨터만으로 매수와 매도가 가능한 것을 목표로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시세 통보도 컴퓨터로 가능했기 때문에 나스닥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모든 기업들의 주가지수로, 나스닥에 7000여개의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주로 기술주, 구글 마소 인텔 등의 회사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쉽게말해, 코스피와 다우는 추우량 기업, 대기업들이 상장되어 있고, 

코스닥과 나스닥은 코스피보다는 상장 기준이 완화되어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들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 주식을 공부하며 주린이 분들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하려고 보니 

모두 자세하게 설명을 하기엔 조금 역부족이네요 ㅠ

그래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닷 ^^

댓글